북코스모스 소개 회원가입 단체가입안내 KB카드 VVIP 회원인증 이용안내 회원FAQ 도서요약 공지사항
키워드
전체카테고리 보기
ID/PW찾기 l 보안접속
이용권 등록 회원가입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에이지 프렌들리

  저자 :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21년 12월
  분야 : 경제/금융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웹에서 보기 워드파일 다운로드 한글파일 다운로드 PDF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보기 오디오북 듣기 오디오북 다운로드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에이지 프렌들리
저자 :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교보문고  BCMall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2월 / 346쪽 / 18,000원


▣ 저자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산하 기관으로, 고령국가에 진입한 영국과 미국, 프랑스 등의 선진 사례와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트렌드 조사 연구를 통해 고령사회를 마주한 한국의 기업, 정부, 개인에게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SK텔레콤, SK쉴더스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에 시니어 비즈니스 사례 연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업을 위한 시니어 비즈니스 컨설팅 및 전직지원 교육 프로그램은 신사업 개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현재 중국 칭화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일본 도쿄대학교 고령사회종합연구소와 함께 한ㆍ중ㆍ일 고령사회연구협의회를 추진 중이며 2022년부터 공동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이외 전 세계 주요 도시 및 기업들이 고령사회에 대응해 펼치고 있는 정책과 비즈니스, 기술 산업시장 정보와 인사이트를 나누는 ‘시니어 비즈니스 포럼’을 2022년에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Short Summary

이제 막 전 세계 몇몇 국가들이 고령사회에 도달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사회학이나 의학 분야에서도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기업의 준비 역시 거의 전무하다. 고령사회를 연구하는 우리 센터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다. 위기의 시대에는 발 빠른 융합 학문적 시각으로 현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하고 예측해야 한다. 이 책은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가 지난 1년 동안 보고 발견한 고령화 트렌드와 시장과 기업의 기회를 담은 첫 보고서다. 우리는 첫 보고서의 테마로 ‘에이지 프렌들리’를 꼽았다.

우리는 에이지 프렌들리라는 대전제 하에 향후 몇 년간 우리 사회를 강타할 시니어 트렌드 9가지를 추렸다. 모두 우리가 현장에서 듣고 보고 공감하며 취합한 시니어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따로 있다, 새로운 금융시스템이 필요하다, 걷기와 운동을 비롯한 취미시장이 커진다, 이젠 내가 원하는 대로 살고 싶다, 나도 영원한 팬으로 살고 싶다, 시설이 아닌 집에서 늙고 싶다, 더 젊고 더 오래 산다, 남들처럼 죽고 싶지 않다, 에이지 프렌들리 준비하는 세계…. 우리가 모은 시니어 트렌드는 모두 매우 신선하면서도 충격적이었다.

또한 우리는 책에 100가지 ‘에이즈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다. 전 세계 유력 기업 혹은 스타트업의 사업 아이템 중에서 에이지 프렌들리를 지향하는 주요 비즈니스 모델만을 취합해 정리했다. 첨단의 새로운 분야에서 대안을 모색하는 이들이 만들어가는 이들 아이템은 우리 기업과 국가가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이다. 본래 더 방대하게 조사되었지만 경쟁력이 있고 향후 전망이 밝은 모델만 추려서 100개를 선별했다.

수많은 시니어 소비자들은 스스로가 시장과 기업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다고 느낀다.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가 있고 지갑을 열 의향도 얼마든지 있다. 그런데 시니어 시장에 무지한 기업들은 그런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역량이 없다. 정부 역시 무서운 속도로 팽창하는 시니어들을 위해 어떤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그런 와중에 이들의 필요를 읽는 에이지 프렌들리 기업과 비즈니스 모델은 시장의 환영을 받고 입지를 넓히고 있다. 이들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도 소개할 것이다. 우리는 설문조사와 통계 분석, 인구학적 연구방법과 추계 방법을 기초로 가까운 미래의 고령사회 트렌드를 예측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이 혼돈 속에 있는 기업과 정부, 고령사회를 향해 가는 개인 모두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샤넬의 창업자인 코코 샤넬은 이런 말을 남겼다. “40세가 지나면 결코 젊다고 할 순 없다. 그러나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아름다워질 권리가 있다!” 누구나 젊은 시기가 있고 나이 듦을 인정해야 하는 시기가 있다. 5개 세대가 공존하는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세계가 시니어 시장을 향해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가? 시장과 기업은 에이지 프렌들리 시대에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향후 몇 년 이내에 모든 것이 바뀌게 될 것이다.


▣ 차례

저자의 글_ 새로운 시장, 에이지 프렌들리가 뜬다!

제1장 시니어가 원하는 것은 따로 있다
제2장 부자 노인들은 전혀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원한다
제3장 나이가 들면서 운동과 취미에 빠져든다
제4장 혼자도 좋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살고 싶다
제5장 시니어 팬덤 시대, 영향력 있는 팬이고 싶다
제6장 에이징 인 플레이스, 시설이 아니라 내 집에서 늙고 싶다
제7장 더 젊어지고 오래 사는 시대, 에이징 테크의 미래
제8장 웰빙보다 웰다잉, 남들처럼 죽고 싶지 않다
제9장 에이지 프렌들리 시대, 무엇을 할 것인가?

감사의 글_ 새로운 사회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부록1_ 통계로 보는 대한민국 고령사회 현황 분석
부록2_ 에이지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들

목록보기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