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코스모스 소개 회원가입 단체가입안내 KB카드 VVIP 회원인증 이용안내 회원FAQ 도서요약 공지사항
키워드
전체카테고리 보기
ID/PW찾기 l 보안접속
이용권 등록 회원가입
 
 

기후위기와 비즈니스의 미래

  저자 : 김지석
  출판사 : 라이스메이커
  출판년도 : 2021년 11월
  분야 : 경제/금융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웹에서 보기 워드파일 다운로드 한글파일 다운로드 PDF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보기 오디오북 듣기 오디오북 다운로드
기후위기와 비즈니스의 미래
저자 : 김지석 / 출판사 : 라이스메이커
교보문고  BCMall     

 


김지석 지음
라이스메이커 / 2021년 12월 / 344쪽 / 18,500원


▣ 저자 김지석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가 에너지-전기차 전문가가 되었다. 미국 브라운대에서 경제학, 환경학을 복수전공한 후 예일환경대학원에서 환경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석사학위 과정에서 원료채취-제품생산-사용-폐기단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환경영향을 종합평가하는 전과정평가 기법을 공부했다. 현대자동차 기획실에서 유럽 자동차 CO2 규제 준수, 친환경차 전략,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검토 등 기후변화 대응업무를 담당했다. 주한영국대사관에서 기후변화에너지 담당관, 에너지혁신담당관으로 근무했다. 2014년에 『기후불황』이라는 책을 출간한 후 태양광발전소를 만들기 시작해 현재 약 500가구에 무공해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에서 기후에너지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대중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신과 함께, 미래 수업, 매불쇼 등 다양한 방송에 출연해 기후변화를 막는 것이 어떻게 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지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hort Summary

지난 2,000년 사이에 지구의 온도는 1도 정도를 오르내리는 선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덕분에 인류는 살아남아 번영을 구가했고 세계 인구는 70억까지 늘어났다. 그러나 지금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위기의 상황에 접어들었다.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환경이 파괴되어 생태계가 붕괴되고, 식량 위기, 물 부족 등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위기가 반드시 온다는 환경운동가의 주장은 과학자들의 수십 년에 걸친 연구가 뒷받침 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2021년 여름만 해도 여러 지역에서 폭염과 가뭄으로 농사를 망치고 대형 산불과 홍수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고, 2021년 기준에서 지구 온도가 앞으로 1도 정도만 더 오르면 그때부터는 탄력을 받아 아무런 자극 없이도 자동으로 올라가게 된다고 한다.

이에 유엔, 유럽, 미국 등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이후에도 꾸준히 줄여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목표에 공감했다. 아울러 세계경제포럼 같은 경제 단체나 블랙록 같은 자산운용사들도 이런 인식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참고로 2020년 블랙록의 CEO인 래리 핑크가 보낸 서한에서 기후변화 리스크를 관리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한 후, 기업의 이해관계자 가치 경영은 ESG(친환경과 사회적 책임) 경영이라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지구와 인류와 기업이 공존 가능한 비즈니스 생존 전략을 탄소경제의 종말과 기후변화에서 기회를 발견하여 제시한다. 저자는 지금 당장 국가, 기업이 탄소 중심의 경제 체제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 저탄소 경제 체제로 변화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고 단언하면서, 이미 기후위기를 기회로 만든 국가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 차례

Prologue_ 기후가 모든 것을 바꾸고 있다

Chapter 01 기후불황이 시작됐다

문명의 흥망성쇠를 결정한 섭씨 1도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선지자들
지구온난화의 자가발전 사이클
기후불황 시나리오
이미 시작된 기후불황의 징후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심각하리라

Chapter 02 기후위기는 왜 무시되고 있을까

진화의 한계
주류 경제학의 무한 성장 판타지
착시 현상을 불러오는 GDP의 한계
단기성장에 집중하는 기업 풍토
유한 법인의 탄생
균형보도가 오히려 진실을 왜곡시키다
기후 부정론자들의 활약
진실은 선택의 문제인가

Chapter 03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드는 국가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영국: 정부 주도의 치밀한 정책으로 변화를 주도하다
독일: 제조업의 나라, 재생에너지 강국으로 거듭나다
접근법은 다양하게 추진은 우직하게

Chapter 04 불황의 파고를 넘는 법, 탄소 중립

빠른 감축과 운이 필요하다
이해하면 꽤 충격적인 IPCC 6차 보고서 하이라이트
아직도 미적거리는 한국 정부와 기업
전력 산업: 기후위기 해결의 열쇠
자동차 산업의 탈출구: 전기차 전환
74년생 국제에너지기구의 긴급 태세 전환: 2050 탄소중립 보고서
탄소를 줄여주는 제품을 수출하는 나라로

Epilogue_ 지구에 살아가는 모든 인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목록보기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