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코스모스 소개 회원가입 단체가입안내 KB카드 VVIP 회원인증 이용안내 회원FAQ 도서요약 공지사항
키워드
전체카테고리 보기
ID/PW찾기 l 보안접속
이용권 등록 회원가입
무료체험 바로가기
도서요약
 
 

사물인터넷

  저자 : 커넥팅랩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도 : 2014년 06월
  분야 : 경제/금융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웹에서 보기 워드파일 다운로드 한글파일 다운로드 PDF파일 다운로드
사물인터넷
저자 : 커넥팅랩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BCMall     
디지털 놀이터
저자 : 김홍탁 / 출판사 : 중앙m&b
교보문고  BCMall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저자 : 문석현 / 출판사 : 휴먼앤북스
교보문고  BCMall     

 


커넥팅랩 지음
미래의창 / 2014년 6월 / 264쪽 / 14,000원


▣ 저자 커넥팅랩

주요 IT 기업의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모바일 전문 포럼으로 통신사, 포털, 커머스, SNS, 증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30여 명의 멤버들이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IT 관련 지식 공유를 위해 칼럼 기고, 블로그 운영, 도서 출간 등의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편석준 -
현재 모바일 컨설팅 플랫폼 회사인 ‘착한텔레콤’의 서비스전략이사로 근무 중이며, 모바일 전문 포럼 커넥팅랩에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KT에서 LTE 요금할인 제도 및 위약금, 모바일 결합상품, LTE 요금제 기획ㆍ출시와 모바일 유통 업무를 수행했다. 지은 책으로는 IT경영서적인 『모바일 트렌드 2014』와 『LTE 신세계』, 소설집 『인간의 외로움에 대한 완벽한 분석』이 있다.

진현호 -
현재 KT 홍보실에 근무 중이며, 이동통신 주파수 전략 및 주파수 경매, WCDMA/LTE 네트워크 기술 등의 모바일 대외전략을 담당했다. 모바일 전문 포럼 커넥팅랩에서 편집장 및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IT경영서적인 『모바일 트렌드 2014』가 있다.

정영호 -
현재 KT 마케팅전략본부에 근무 중이며, 사물인터넷과 미디어를 포함한 초연결시대 상품 전략 및 모바일 데이터 신사업 기획 그리고 스마트패드 마케팅을 담당했다. 현재 모바일 요금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모바일 전문 포럼 커넥팅랩에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IT경영서적인 『스마트패드 생존전략』이 있다.

임정선 -
현재 KT 경제경영연구소에 근무 중이며, 3G에서 LTE까지의 진화, 스마트혁명을 영업 현장에서 전략까지 두루 담당하였으며, 현재는 ICT 시장 분석과 전략 업무를 맡고 있다. ICT 시장 트렌드 및 소비자 이용 행태 분석에 기반한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수행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IT경영서적인 『LTE 신세계』가 있다.


Short Summary

지금까지의 온라인 혁명이 인간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시대였다면, 앞으로는 사물이 중심이 된 진정한 스마트 세상이 도래할 것이다. 스마트폰이 인간을 중심으로 하여 언제 어디서든 연결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주었다면, 사물인터넷은 인간 주변의 모든 사물을 연결하고, 인간과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한마디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면적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에 따라 인간의 사고방식도 변하고, 비즈니스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모바일 시대로 인해 많은 것들이 바뀌었듯이,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더더욱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현재 사물인터넷 산업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는 거의 완성 단계에 있다. 각종 정보 수집을 위한 센싱 기술도 발달하여 단순히 온도, 습도 등의 환경 정보뿐만 아니라 심박수, 산소 포화도, 얼굴, 홍채 등 생체 정보까지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정교하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물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부품의 원가도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상당히 저렴해졌다.

이 책은 사물인터넷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고, 사물인터넷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헬스케어, 생활, 보안, 육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사물인터넷 상품들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이미 그 혁명의 초입에 우리가 있음을 알린다. 아울러 저자들은 이 책에서 이제 인류는 10년 안에, 지난 50년간 겪은 변화보다 더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이며 그 변화의 중심에는 사물인터넷이 있고, 현재 모든 비즈니스가 인터넷을 통하지 않으면 안 되듯이 10년 후에 모든 비즈니스의 중심에 사물인터넷이 있을 것이라고 역설한다.


▣ 차례

추천사
프롤로그: 2035년, 어느 신혼부부의 저녁

1부 가만있어도 알아서 움직이는 인터넷

1장 구글이 모토로라를 팔고, 네스트를 사들인 까닭은
2장 사물이 기저귀를 갈고, 화분에 물을 주는 세상
3장 사물에 입과 귀가 달리다
4장 인간을 이해하는 인터넷: 사물인터넷이 만들 세상

2부 사물인터넷, 일상이 된다

5장 헬스케어: 사물인터넷의 관문을 열다
6장 스마트카: 바퀴 달린 스마트폰
7장 스마트홈: 우리 집은 로봇이다
8장 스마트시티: 스마트의 마지막 단계

3부 사물인터넷 4원칙

9장 로봇 3원칙과 사물인터넷 4원칙
10장 원칙 1: 모든 사물은 지속적으로 호흡 가능해야 한다
11장 원칙 2: 모든 사물은 표준어로 소통해야 한다
12장 원칙 3: 모든 사물에는 자물쇠가 채워져야 한다
13장 원칙 4: 사물인터넷이 제공하는 가치가 개인정보보다 뛰어나야 한다

4부 호모 사피엔스에서 씽즈 사피엔스로

14장 씽즈 사피엔스 시대의 도래
15장 씽즈 사피엔스 시대의 사회상

에필로그: 창조경제의 가장 좋은 엔진, 사물인터넷
부록: 사물인터넷 강국의 길, 전문가에게 묻다
참고문헌

목록보기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