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코스모스 소개 회원가입 단체가입안내 KB카드 VVIP 회원인증 이용안내 회원FAQ 도서요약 공지사항
키워드
전체카테고리 보기
ID/PW찾기 l 보안접속
이용권 등록 회원가입
무료체험 바로가기
도서요약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저자 : 제이슨 솅커
  출판사 : 미디어숲
  출판년도 : 2021년 05월
  분야 : 경제/금융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웹에서 보기 워드파일 다운로드 한글파일 다운로드 PDF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보기 오디오북 듣기 오디오북 다운로드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저자 : 제이슨 솅커 / 출판사 : 미디어숲
교보문고  BCMall     

 


제이슨 솅커 지음
미디어숲 / 2021년 5월 / 224쪽 / 15,800원


▣ 저자 제이슨 솅커

프레스티지 이코노믹스와 퓨처리스트 인스티튜트의 회장.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금융 예측가이자 미래학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43가지 평가 기준을 통해 블룸버그가 선정한 최고의 예측가다. 이 중 유로화, 영국 파운드, 러시아 루브르, 중국 위안화, 원유 가격, 천연가스 가격, 금 가격, 산업 철강 가격, 농산품 가격, 미국의 일자리 등 총 25가지 평가 기준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그가 내놓은 분석들은 《월스트리트저널》, 《뉴욕 타임스》등에 실렸으며 CNBC, CNN 등에 출연한 바 있다. 또한 석유수출국기구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행사에 참석하며 민간 기업, 공기업, 산업 단체 등 다양한 행사장에서 기조연설을 맡았다. 일의 미래, 블록체인, 비트코인, 암호화폐, 양자컴퓨터, 데이터 분석, 예측, 가짜 뉴스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나토 및 미 정부에서 자문 역할을 했다. 저서로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 『코로나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금융의 미래』 등이 있다.

Short Summary

21세기 들어 로봇과 자동화는 초유의 관심사가 되었다. 사람들은 로봇과 직업의 미래를 두고,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로 전망을 축소하는 경향이 있다.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야기되는 비극적인 미래인 로보칼립스와 기계가 인류를 위해 모든 일을 처리하는 천국과 같은 미래인 로보토피아가 바로 그것이다. 로보칼립스가 보여 주는 미래가 편협하고 지나치게 공포스럽다면, 로보토피아가 보여 주는 미래는 조잡하다. 미래에 대해 이렇듯 극단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무래도 지나치게 단순화한 측면이 있다. 아마도 가장 유력한 미래는 로보칼립스와 로보토피아 사이 그 어딘 가일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승자와 패자가 있다. 준비 정도와 훈련 및 교육, 채용 기회에 대한 접근성 등은 향후 개인과 사회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소가 될 것이다.

철학자 조지 산타야나는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은 과거의 실수를 반복한다”라고 했다. 로봇, 자동화, 직업의 미래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며, 과거를 모르는 사람은 미래를 지나치게 두려워한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보자. 스미스는 영어권에서 가장 흔한 성이다. 기원전 1500년부터 기원후 1800년까지, 대장장이는 중세와 근세에 이르기까지 가장 흔한 직업 가운데 하나였다. 사람들은 이 직업에 대한 애착이 너무 큰 나머지 자기네들의 성을 스미스로 지었다. 그렇다면 그 많던 대장장이들은 오늘날 모두 어디로 사라져 버렸을까. 나는 이렇듯 과거를 분석한 후 노동의 단기적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의 현재와 최근의 동향, 그리고 미래를 살펴볼 것이다. 직업의 미래를 논하기 전에 먼저 과거를 볼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의 미래는 노동시장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두 가지 면을 모두 그리고 있다. 자동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크고 빠르게 받을 산업이 있는 반면, 더 많은 직업의 기회가 창출될 산업도 있다. 그 사이에 있는 많은 직종들 중 일부 핵심 기능은 자동화될 것이다. 기술 변화의 속도는 앞으로도 계속 빨라지겠지만, 우리에게는 과거 노동시장의 변화를 겪은 경험이 있다. 나는 산업혁명 속에서 사라져 간 대장장이보다는, 다양한 역량으로 기술 변화를 바라보며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오늘날의 노동자가 되고 싶다. 자동화와 로봇으로 대변되는 기술적 변화는 직업의 미래에 온전히 긍정적이지만은 않을 것이지만, 우리의 선택과 준비에 따라 그 결과가 부정적이지만도 않을 것이라 믿는다.

로보칼립스와 로보토피아를 논할 때 중요한 경제적 개념이 보편적 기본소득(UBI)이다. 이것은 일을 하든 하지 않든 정부가 모든 사람에게 돈을 줘야 한다는 개념이다. 로봇이 모든 직업을 대체해 근로자들이 빈곤해지거나 로봇이 세상을 풍요롭게 해 더는 인간이 일할 필요가 없어지면, 정부가 곧 모든 사람에게 돈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으로 미래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한다면 로보칼립스의 도래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교육과 기술의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은 다가오는 로봇공학과 자동화가 만들어 내는 노동시장의 변화에서 사람들이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다행히 온라인을 통한 강좌, 자격증, 전문 자격,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의 접근성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교육은 계속해서 확산하며 가속화될 것이다.

산업혁명 이전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은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에 제한되었다. 그 이후에는 신문 광고를 통해 직업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2천만 개의 직업을 손안에서 즉시 볼 수 있다. 온라인 노동시장은 직업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자동화되어 가는 세상에서, 우리는 정보의 민첩성을 유지함으로써 곧 기회가 기술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시대에 더욱 두드러지게 발전하는 손안의 노동시장은 자동화 시대에서 성공하는 데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어느 분야에서 일하든 늘 직업의 기회를 모색하고 교육과 기술 개발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더 많은 교육과 기술, 더 빠른 속도에 적응하기 위한 의지와 준비가 부족하다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 물류와 운송, 소매업 관련 직업은 황무지가 되겠지만, 의료와 자동화, 정보기술,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된 직종은 약속의 땅이 될 가능성이 크다.

▣ 차례

초유의 관심사, 로봇과 자동화

1장 로보칼립스 혹은 로보토피아
2장 당신의 일자리, 이대로 정말 괜찮은가
3장 로보칼립스, 일자리의 부정적 미래
4장 로보토피아, 일자리의 긍정적 미래
5장 자동화를 부추기는 사회보장제도
6장 보편적 기본소득의 맹점
7장 답은 교육에 있다
8장 로봇 시대에도 끄떡없는 일자리

감사의 글

목록보기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