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코스모스 소개 회원가입 단체가입안내 KB카드 VVIP 회원인증 이용안내 회원FAQ 도서요약 공지사항
키워드
전체카테고리 보기
ID/PW찾기 l 보안접속
이용권 등록 회원가입
무료체험 바로가기
도서요약
 
 

코로나 사이언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저자 : 기초과학연구원(IBS)
  출판사 : 동아시아
  출판년도 : 2021년 11월
  분야 : 자연과학/공학/천문우주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웹에서 보기 워드파일 다운로드 한글파일 다운로드 PDF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보기
코로나 사이언스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저자 : 기초과학연구원(IBS) / 출판사 : 동아시아
교보문고  BCMall     

 


기초과학연구원(IBS) 기획
동아시아 / 2021년 11월 / 259쪽 / 16,000원


▣ 기획 기초과학연구원(IBS)

고규영 ? IBS 혈관 연구단 단장ㆍKAIST 의과학대학원 특훈교수 / 권예슬 ? IBS 커뮤니케이션팀 선임행정원 / 김빛내리 ? IBS RNA 연구단 단장ㆍ서울대 생명과학부 석좌교수 / 김호민 ? IBS 바이오분자 및 세포구조 연구단 CIㆍKAIST 의과학대학원부교수 / 명경재 ? IBS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 단장ㆍUNIST 생명공학과 특훈교수 / 신의철 ? IBS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바이러스 면역 연구센터장 / 심시보 ? IBS 연구지원본부장 / 안광석 ? IBS RNA 연구단 연구위원ㆍ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 엄재구 ? 전북대 수의과대학 교수 / 이보영 ?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연구위원 / 이재현 ? IBS 나노의학 연구단 연구위원ㆍ연세대 고등과학원 조교수 / 이준이 ? IBS 기후물리연구단 연구위원ㆍ부산대 기후과학연구소 부교수 / 이창준 ?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단장 / 이효정 ? 경북대 통계학과 조교수 / 차미영 ? IBS 수리 및 계산 과학 연구단 CIㆍKAIST 전산학부 부교수 / 천진우 ? IBS 나노의학 연구단 단장ㆍ연세대 화학과 교수 / 최영기 ? IBS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소장ㆍ신변종 바이러스 연구센터장


▣ 기획 기초과학연구원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세계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위해 대한민국이 설립한 연구기관이다. 현재 수학ㆍ물리ㆍ화학ㆍ생명과학ㆍ융합 등 분야에 1개 연구소, 30개 연구단을 운영 중이다. 연구단은 대전 도룡동의 본원 외에도 KAISTㆍ서울대ㆍPOSTECH 등 전국의 연구중심대학에서 인력과 인프라를 공유하며 운영된다. IBS는 국가 차원의 장기ㆍ대형ㆍ집단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지원과 우수한 연구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Nature Index 2020에서 세계 17위 연구소로 빠르게 성장했다. IBS의 비전은 ‘Making Discoveries for Humanity & Society’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논리적 이해와 발전을 통해, 위대한 과학자들이 그랬듯 인류를 새로운 인식의 지평으로 인도하는 것이 IBS의 사명이다. 그럼으로써 우리나라가 세계인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지식 강국이 되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Short Summary

2019년 11월 17일, 처음으로 보고된 이래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는 계속해서 우리 인간의 예상을 뒤집어오고 있으며, 두 번의 여름이 지나면서도 코로나19 팬데믹은 종식되지 않았다. 오히려 WHO에서는 ‘엔데믹(Endemic)’으로의 전환을 점치고 있을 정도다. 본래 엔데믹이란 말라리아나 뎅기열 등 지역에 따라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풍토병을 의미하는데, 코로나19의 대유행 이후로는 ‘감염병의 주기적 유행’을 의미하는 용어로 새롭게 쓰이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다는 점에서는 과학계와 의학계 또한 이에 뒤지지 않았다. 2020년 1월 1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염기서열이 밝혀진 이후, 세계 각국에서 일제히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 그리고 2020년 12월 11일, 화이자의 백신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고, 그로부터 3일 후 드디어 접종이 시작됐다. 이는 질병에 시름하던 사람들에게는 지지부진한 속도였겠지만,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다. 과거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에서 사스(SARS)의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1상에 진입하는 데에만 해도 20개월이 걸렸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비범함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백신 개발에 소요되는 약 5년 이상의 기간을 5분의 1로 감축시킨 것은 mRNA 기반 백신의 특징도 있겠으나, 인류가 맞이한 미증유의 재해에 대해 전 세계의 면역학자, 바이러스학자, 의학자들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공동 대책을 수립하고자 노력한 덕택이기도 하다. 이러한 정보 공개와 지식의 공유는 학계를 넘어 일반 대중에게까지 미치고 있는데, 에피데믹, 팬데믹을 넘어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는 인포데믹(Infodemic)을 방지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를 객관적인 과학지식과 냉철한 통찰로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바이러스 변이체가 얼마나 위협적인지, 인체 면역 반응의 양상과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백신의 탄생과 패러다임 전환, 데이터 분석 기반의 방역정책 수립, 팬데믹이 기후에 미친 영향, 인포데믹 방지의 중요성 등등에 대해 알려주며, 질병 방역만이 아니라 정보 방역과 마음 방역도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 차례

추천의 글 / 여는 글 / 저자 소개

1부 진화하는 바이러스, 막을 수 있을까

01 바이러스 변이체는 얼마나 위협적일까
02 면역 체계는 돌연변이를 방어할 수 있을까
03 신속하면서 정확한 새로운 진단 기법
04 초기 감염 병리기전을 밝히다
05 인체 면역 반응의 양상과 특징
06 반려동물도 바이러스를 옮길까

2부 백신과 치료제, 게임 체인저가 되다

07 백신의 탄생과 패러다임 전환
08 백신의 종류와 특징
09 백신 개발 키워드, RNA는 어떤 물질인가
10 mRNA 백신 개발 원리와 전망
11 모더나의 백신 개발: 팀사이언스의 힘
12 약물 재지정을 통한 치료제 발굴 전략
13 항체치료제 개발 경과와 전망
14 자연에서 발견한 치료제 후보물질

3부 위드 코로나, 전환의 기로에서

15 데이터 분석 기반의 방역정책 수립
16 팬데믹이 기후에 미친 영향
17 정신건강을 위한 ‘마음 방역’의 필요성
18 인포데믹에 맞서는 국제사회

대학생이 본 팬데믹 / 맺는 글

목록보기

이전